무제 문서

   제 목 : 위궤양 환자의 민간요법
  글쓴이 : 관리자 날 짜 : 06-08-11 13:59 조회(2780)

◆ 파래
효능 : 파래의 독특한 맛 성분인 메틸메티오닌은 철, 칼슘과 함께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을 예방하거나 진정시켜 주는 작용을 하며 소화기관 전체에도 아주 중요한 치료 효과를 미친다.
먹는 방법 : 약간 볶은 멸치, 깨, 파래를 섞어 믹서에 잘 갈아서 밥 위에 얹어 먹는다.

◆ 녹차·홍차
효능 : 녹차와 홍차에 떫은 맛을 내는 타닌이 있다. 이것은 장 속의 해로운 독소로부터 장벽을 지켜주며, 독성이 강한 중금속 이온의 독성도 약하게 해 준다. 이와 같이 소화기관벽을 유해균으로부터 보호하여 정상적인 소화를 도와주며, 위궤양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녹차가 홍차보다 떫은맛이 강한데 그 이유는 타닌이 많기 때문이 아니라, 차 잎의 종류나 잎을 딴 후 처리법의 차이 때문이다. 홍차는 녹차보다 10∼20%가량 타닌이 더 많으면서도 떫은 맛이 약해 별부작용 없이 소화기벽의 단백질을 보호해 주고 있다.

먹는 방법 : 녹차와 홍차를 끓인 물에 담갔다가 그 물을 마신다.

주의 사항 : 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서 적당량을 먹으면 카페인의 강심, 이뇨 작용으로 인해 내구력, 기억력을 높인 수 있지만 과도한 양은 오히려 해롭다. 불면증, 저혈압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우유
효능: 위궤양 환자의 위 속이 비면 위벽에 생긴 상처가 위산에 의해 자극을 받아서 위가 심하게 수축하기 때문에 몹시 아파진다. 우유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위에 들어가면 위산을 중화하고 위액을 묽게 하여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동시에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분이 풍부하여 궤양을 치료, 저항력을 높여준다.

먹는 방법 : 점심과 저녁 식사 시간의 중간인 오후 4∼5시에 우유를 한 잔씩 마신다. 단 아주 차거나 뜨거운 것은 피한다.

◆ 감자즙
생 감자의 껍질과 눈을 버리고 강판에 갈아 헝겊으로 짜서 이 즙을 하루 2번 공복에 마신다. 한번에 보통 감자 한 개정도의 즙을 마신다.

◆ 사과껍질

사과 한 개를 껍질째로 잘 씻어 1/4은 껍질째로 먹고 나머지는 갈아서 즙을 내어 한 컵씩 하루 3번 마신다.

◆ 양배추

양배추의 즙을 내서 먹거나 양배추를 그대로 먹거나 데쳐서 먹어도 좋다. 어쨌든 양배추를 주식처럼 많이 먹으면 좋다.10/26

◆ 살구씨, 오징어뼈

오징어 뼛가루 120g, 살구씨 가루 40g을 잘 섞어 한번에 찻술 2개씩을 풀처럼 물로 개어 식전에 먹는다.

◆ 알로에 술

알로에 잎을 곱게 짓찧어 그 2배가량의 소주에 넣고 소주의 3분의 1가량의 꿀을 섞어 20일 동안 놔둔다. 이것을 걸러서 한번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하루에 3번 마신다.

◆ 결명자

중한 위궤양 환자에게는 결명자를 달인 물을 조금씩 하루에 몇 번 먹인다.’

◆ 찹쌀떡

찹쌀떡을 흐물흐물하게 될 정도로 끓여서 먹는다. 2~3개월 계속 먹으면 효과를 본다. 떡을 구워 먹어서는 안 된다.

◆ 오징어뼈, 패모

각각 같은 양을 부드럽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는다. 또한 오징어뼈만을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 먹어도 된다. 이 약은 궤양면과 염증조직을 아물게 하여 위액의 총산도, 유리산도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 산죽

40-50g을 물에 달여 하루 3-4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산죽을 엿상태로 졸여서 먹는 것이 더 좋다. 이 약은 궤양 부위를 위산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며 아물게 한다.

◆ 감초와 오적골

공해시대에 독소를 제거하는 데 감초가 아주 좋은데 위궤양에도 좋아 감초만 달여 마셔도 위궤양에 도움이 된다. 그런데 감초에 오적골이라는 약재를 같은 양씩 배합해서 가루내 가지고 복용해도 위궤양에 도움이 많이 된다.

오적골이란 갑오징어 속에 들어 있는 뼈인데 3~4번을 공복에 온수로 복용을 하면 된다. 감초는 항펩신 작용을 하면서 위벽의 국소에 직접적인 항궤양 작용을 하며 위장 평활근에 대해서는 진정작용을 한다.

◆ 율무차

율무는 진통작용과 소염작용도 있으나 칼로리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궤양환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율무를 잘 볶아 하루에 20g씩 끓여 마셔도 좋고 아니면 볶은 율무를 가루 내어 미숫가루처럼 물에 타서 마셔도 좋다.

◆ 계내금

계내금은 식욕을 증진시켜 잘 안 먹고 밥투정하는 아이들, 그리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의 통증이 있어서 밥을 먹기 힘든 경우, 식욕이 떨어진 경우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그리고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계내금을 사다가 곱게 가루를 내어 한번에 6g 정도씩 하루에 3~4회 공복에 복용하게 되면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